일전에 오스트리아벨스바흐박사에 관한글을 쓴적이 있지요? https://cafe.daum.net/classicstoves/70Pf/158
라이터돌과 맨틀, 아크램프용 필라맨트를 만든 사람입니다.
1885년 연구를시작해서 결과물인 특허는 1890년10월 입니다. 그러는 과정에 많은 스토브와 램프/랜턴 회사들을 만났겠지요.
중요한 장막속의10년/ 이기간은 stove에서나 랜턴램프부분에서도 굉장히 역사적으로 중요한 나날들입니다.
제가 자꾸 업라이트방식을 찾아 보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누가 몇년까진 상향식 맨틀을 사용하고 또 몇년부터는 하향식 맨틀을 사용했다는 기록은 없습니다.
따라서 랜턴의 발전과정 /흐름속에서도 원류인 샘터/ 즉 시작점을 보는것입니다.
그 시작점엔 벨스바흐박사의 "백색발광 벨스바흐 맨틀"이 있습니다.
이 맨틀이란것은 바다건너 에디슨의 신기술 전기 필라맨트의 추격을 피해 발전한 마지막 구시대의 유물일지도 모릅니다.
맨틀은 3가지로 만들어 지는데, 1)베스크스레이온 2)이트륨질산 3)석영으로 만듭니다.
이때 이트륨이란것이 희토류의 17가지원소중 하나라서/ 맨틀을 희토류로 만든것이라고도 합니다.
얼마나 희귀하면 희토류(Rare Earth Elements= REEs)라 부르겠습니까/ 좌우간 벨스바흐는 그 물질들을 활용한
맨틀로 업라이트 (상향식 맨틀)을 최초로 선보이니/ 이후로 콜맨의 아크 램프도 1903년 개발되지만 그대로 상향식을
따라 합니다.
램프랜턴의 큰시장 아메리카 그곳에 아크램프와 닮은 Best사가 있었고 그들의 초기도 그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