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s의 자료로 많은것을 배운사람으로서
많은것을 알려준 無言의 자료를 올려준분에게 감사한마음을 늘갖고있습니다.
한가지 불만사항은 내것이 좀더 오래됬오...하는식의
개인별 자료올리는사람의 연도표기에대한 오류가 종종
발견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제가하고 싶은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아랫글처럼 1908년 카다록 23번에는 분명
튜브라헤드 또아리헤드(사이런스형),그리고 로러형 3가지의
헤드그림을 보고 배웠는데,
1915년 자료가 2가지가 있고, 하나는 1908년 카다록자료와 동일하고
또하나는 1915년 26번카다록이라고 표기되있으며,거기에는
804헤드의 자리에 812헤드가 떡하니 자리를 잡고 있다는것이지요..
진실은 한가지 804헤드가 812헤드보다 선배라는것은 분명합니다만,
여기에서 연도 표기의 오류가 나타나는것입니다.
812사이런스형 헤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외캡의 뚜껑이 끝으로 오면서 단을 이루는
형상입니다. 이것은 1915년에서 1920년대 프리머스나 옵티머스의 사이런스헤드캡에서도 발견되고
멀리 바다 건너 영국의 스토브들에서도 발견되는 일종의 시대의 유행 "디자인"이었습니다.
따라서 카다록 26번 1915년 표기는 오류이고 1916년에서 1925년 사이의 카다록이 아닐까
혼자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번이된 803넘버의 부품은 804헤드속에 들어 있는 작은 속캡의 품번이 아닐까
유추해석을 해봅니다. 부품도 어디에도 또아리를튼 헤드위의 속캡형상이 없고,
마찬가지로 812사이런스 헤드 그림에도 속캡의 그림은 없습니다..
로마숫자로 X=10을 의미하므로 XX=20이고 lll=3임으로 XXlll=23입니다.
1908년의 23번 카다록
1908년 자료의 804헤드 833외캡뚜껑은 단이없는 뚜껑입니다.
803은 결번으로 나옵니다.
세월이 흘러 로마숫자 표기를 안하고 아라비아 숫자 표기로 26번 카다록입니다...ccs소개에는 1915년이라고 표현되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이 변형된 사이런스헤드 812 구조는 소음기가 붇박이이고 속캡이 있으며 외캡뚜껑은 단이 있는 녀석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또아리를트는 기화관이 후대에 고상하고 보기는 좋으나, 그게 어디 만들기 쉽겠습니까?
그래서 편하게 만든것이 요즘식의 "U"자 관을 타회사들처럼 추종을 했겟지요....배꼽체크밸브만 스베아의 자존심으로 남기고..
결론적으로 아래 삽화중앙의 불타는 스토브의 헤드는 804헤드로 보이고 옆의 그림은 앞으로의 변화를 알려주는것 같습니다.
중앙그림의 오른쪽 기화관이 우측으로 삐딱하게 올라가는것으로 보이지 않나요?? 저는 그리보입니다...
804헤드를 밀어내고 자리잡은 812헤드/ 그렇더라도 요번 출몰한녀석은 짝퉁입니다.
외캡뚜껑이 833에서 828로 바뀌고 디자인도 바뀐 812헤드
26번 카다록에서도 803은 역시 결번입니다....언제 시간나면 804속캡을 닦아봐야겠습니다...